
동네방네 김형규 기자 | 연수구가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시대를 선도할 구민 역량 강화를 위해 ‘2026년 상반기 평생학습 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상반기 프로그램은 취미를 넘어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AI) 활용 교육부터 소자본 창업, 디지털 콘텐츠 제작까지 급변하는 흐름에 맞춘 실용 강좌를 신설한 것이 특징이다.
교육은 오는 3월 3일부터 6월 8일까지 진행되며, 연수 글로벌 평생학습관(구청 별관)과 송도 글로벌 평생학습관(연수구 제2청사) 두 곳에서 운영된다.
연수 글로벌 평생학습관에서는 직무 전문성을 높이는 ‘꿈JobGO!’ 과정을 중심으로 총 15개 강좌가 마련된다.
주요 강좌로는 ▲진로·직업 분야의 ‘일 잘하는 사람의 인공지능(AI) 활용법’, ‘생성형 인공지능(AI) 활용 전문가 자격증’, ‘소자본 창업 아이템 발굴’, ‘제로웨이스트 크리에이터’ 등이 있으며, ▲라이프스킬 분야의 ‘예술 에세이 쓰기’, ▲글로벌 문화 ‘실전 일본어 중급’, ▲세계시민교육 ‘우리집 에너지 닥터 되기’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송도 글로벌 평생학습관에서는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과 전문 지도사 양성에 집중한 16개 강좌를 운영한다.
▲진로·직업 ‘두 번째 Do Dream!’ 과정인 ‘드론 교육 지도사’, ‘유튜브 크리에이터’, ‘인공지능(AI) 콘텐츠 전문가’, ‘작사·작곡 기초’ 등을 비롯해, ▲라이프스킬 분야의 ‘펫로스 심리 케어’, ▲글로벌 문화 ‘음식 인문학’, ▲느린 학습자 대상 ‘사회성 코칭’, ▲세계시민교육 ‘제로웨이스트’ 등 폭넓은 학습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수강 신청은 오는 6일 오전 10시부터 13일까지 연수구 평생교육센터 누리집에서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강좌별 수강료와 재료비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연수 글로벌 평생학습관 또는 송도 글로벌 평생학습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연수구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인공지능(AI) 시대에 필요한 실생활 실용 교육부터 창업, 자격증 취득까지 구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야로 알차게 구성했다.”라며, “평생학습을 통해 구민들이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소중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