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방네 김형규 기자 | 대구시교육청은 8월 13일 각급 학교 및 행정 기관 계약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Zoom을 통해 ‘온라인 계약업무 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계약업무 담당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계약업무 관련 질의사항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공공계약연구원(대표 정월숙)’과 연계해 Zoom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해 3시간 동안 운영된다.
주요 내용은 ▲지방계약 실무, ▲유권해석 및 감사사례, ▲주요 질의응답 사례 분석 등으로 담당자들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사례 중심의 정보 제공에 중점을 뒀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1월 계약담당자들의 업무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공공계약연구원’과 ▲계약업무 상시 질의·답변, ▲계약업무 자료창고 전용 플랫폼 운영, ▲계약업무 담당자 교육 등을 내용으로 하는 ‘계약업무 전문기관 운영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는 다양하고 복잡한 계약 법령과 행정규칙의 잦은 제·개정, 계약 관련 민원·분쟁 등으로 어려움을 겪던 계약담당자들이 네이버 전용 카페, 오픈채팅방, 메일, 유선전화와 같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공공계약 전문가들로부터 컨설팅을 제공받고 있다.
중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한 계약업무 담당자는 “그동안 각종 계약관련 민원 또는 분쟁이 발생할 경우 법령 해석이나 판례·사례 분석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전문가 컨설팅을 요청할 수 있게 되어 계약업무에 대한 부담이 많이 줄었다.”라고 전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공공계약 전문기관의 맞춤형 연수와 컨설팅을 통해 계약담당자들의 업무 수행과 전문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