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네방네 김형규 기자 | 강진군 강진읍 주민자치회가 지난 4일 강진읍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지역에서 첫 통합 주민자치회의 공식 출범을 알리는 신임 회장 취임식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주민이 직접 지역의 문제를 논의하고 해결하는 주민자치 실현의 첫걸음으로, 강진원 강진군수, 서순선 강진군 의회 의장을 비롯한 주민자치회 위원,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하여 강진읍 주민자치회의 힘찬 출발을 축하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위촉장 수여, 주민자치회 구성 경과보고, 취임사, 축사와 격려사 그리고 주민자치회원들의‘우리의 다짐과 결의’낭독, 기념 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경과보고에서는 지금까지의 지역발전협의회와 기존의 주민자치위원회의 통합 과정 그리고 주민자치회 전환 준비 현황과 위원 구성, 향후 주요 역할과 운영계획이 소개됐다.
위촉장 수여에는 강진원 군수가 신임 이현교 주민자치회장을 비롯한 임원진에 대해 위촉장을 직접 수여하여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주민자치원들의 ‘우리의 다짐과 결의’ 시간에는 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행정과 이웃을 잇는 가교역할 그리고 주민과 함께 성장하는 주민자치회를 만들어 갈 것을 함께 합창하여 참석자들로부터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이현교 주민자치회 신임 회장은 취임사에서“주민자치회 첫걸음을 오늘 이 자리에서 여러분과 함께 내딛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과 함께 큰 영광을 느낀다”며 “주민의 목소리를 담아내고,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는 열린 주민자치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강진원 군수는 축사에서 “주민자치회는 행정의 보조가 아니라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 민주주의의 핵심”이라며 “지역에서 첫 출발인 만큼 모두가 한마음 한 뜻으로 강진읍 발전에 밑거름에 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강진읍 주민자치회는 앞으로 정기회의와 분과 활동을 통해 지역 현안을 발굴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해 강진읍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자치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